층간 소음

2007. 11. 5. 22:25내 삶의 흔적들/얘기

 

 

 

층간 소음

 

 

 

 

얼마 전의 일이다

 

깜빡 잠이 들었다가 뭔가 육중한 소음에 잠이 깬 것은 새벽 두시가 막 지난 시간이었다

가만히 들어 보니까 그 시간에 의자 끄는 소리며 구슬을 떨어뜨리는 듯,한 소리며

아이들이 높은 곳에서 뛰어 내리는 듯,한 소리들이 쉴 새 없이 들려오고 있었다

 

그 소리가 너무 커서 잠이 깰 정도니 도대체 그 집 어른들은 무엇을 하고 있다는 말인가

윗층에서는 이런 장난을 할 사람이 없는데 어디서 들려오는 것인지...

 

 다음 날..

집 사람을 시켜서 위층에 알아 본 결과 그 시간에는 손님도 없었단다

귀신이 곡 할 노릇이다

 

그러고 보니 이런 소음이 밤늦게까지 있었던 게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

이웃이니까 참고 살아온 것 뿐, 신경이 예민해져 일을 때는 가끔씩 짜증이 나기도 했지만

좋은 게 좋다고 그냥 넘어간 것 뿐이다

 

그 날은 저녁 9시부터 그 쿵쾅거림이 시작되고 있었다

일찌감치 두 아들 녀석들을 각자의 방으로 밀어 넣고 공부에 열중하라고 일러 놓고는 TV를 보고 있는데

초인종 소리가 들려 내다보니 아랫집 아주머니께서 화가 난 얼굴로 서 계셨다


아저씨께서 택시 운전을 하시는데 잠을 청하려고 해도 시끄러워서 도저히 잠을 잘 수 없다며 좀 조용히 할 수 없냐는 것이다

한두 번도 아니고 일주일이면 며칠씩이나 그러면 어떻게 사느냐고...

 

마침 거실에 켜 놓았던 불도 꺼져 있었고 또 혼자서 TV를 보고 있던 터라

우리는 지금 누구도 걸어 다니지도 않으며 시끄럽게 하지도 않았다고 했더니

의심 가득찬 눈으로 열려진 현관문 사이를  잠깐 동안 들려다 보시고는 믿을 수 없다는 표정으로 내려 가셨다

 

그 아주머니가 내려가신 후에도 그 소음은 계속 들려오고 있었다

그냥 있으면 안 되겠다 싶어서 그 아주머니 댁에 인터폰을 해서 좀 올라오시게 해서는

우리 집에서도 들리는 그 소리가 맞는지 확인을 시켜 드렸다

 

한참을 서서 듣고 계시던 아주머니는, 그 소리가 아주머니 집에서 들리는 소리가 맞다 고 하신다

그 동안 들었던 시끄러운 소리는 모두 우리 집에서 난 줄 알았다고 하신다

참 이게 뭔 일인지...

우리 집에서도 분명히 위층에서 나는 소리 같은데 위층도 아니란다

 

아파트에서의 층간 소음이 정말 문제다.

층을 뛰어 넘어서도 그 소리는 고스란히 전파된다

내 생각엔 옆 라인에서 나는 소리 같은데 아직도 그 소음의 실체는 오리무중이다

아파트 전체 방송을 통해서 몇 번의 자제를 당부하는 방송이 울렸을 뿐

아직도 그 소음들은 여전히 들려오고 있다

 

지금 이 시각에도 가끔씩 무거운 물체가  떨어지는 소리가 난다

 

부디, 여러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소리가 아니길 기대 해 본다

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절실히 필요한 때 인 것 같다.

 

 

 

 

 

더불어 사는 것을 생각하며...

 


'내 삶의 흔적들 > 얘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그대 가는 길에  (0) 2007.11.20
메주 만들던 날  (0) 2007.11.17
음주 결혼식  (0) 2007.10.27
누에 고치  (0) 2007.10.24
일요일을 보내며  (0) 2007.10.21